비츠 매거진 트랜드

사무환경, 이제는 미래를 위한 「 전략적인 투자 」

업무의욕의 저하로부터 오는 「손실」각 나라별 / 기업 손실 추정 액

  • U.S.A 4500 억$
  • GERMANY 1120 억€
  • U.K 520 억£

업무의욕이 저하되는 요인 “기업과 맞지 않는 업무환경과 과다한 오픈형 스페이스”

2013 글로벌 워크 플레이스 리포트, 갤럽 (Gallup 社)
초기 지출 비용이 아닌 투자 로서의 사무환경

최근 들어 사무환경을 개선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 지고 있습니다. 과거처럼 단순히 앉아서 사무만 보는 공간이 아니라, 업무의 능률과 업무 생산성을 최대화할 수 있는 사무환경 꾸미기에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일하고 싶은 사무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 우수한 인재의 확보, 정착에 연결되고 있으며 장래의 인사채용에도 플러스 효과가 기대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직원의 업무 의욕 상승과 팀의 커뮤니케이션에 배려하는 일하고 싶어지는 오피스는 기업가치의 향상에도 극히 중요한 요소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아울러, 최근 사무환경 디자인 전략은 회사의 중장기 목표를 이해하고, 조직의 비즈니스 자원을 활용해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디자인 솔루션의 의미로도 인식, 확장되고 있습니다.

기업이 「 사무환경 」 에 관심을 갖는 이유 1. 기업문화의 생성을 위한 공간 ; 오피스
오늘날 오피스는 고객을 수용하는 기업의 “얼굴” 로 인식되고 있으며, 기업과 브랜드를 말과 문장으로 설명하기보다도 시각적으로 더욱 매력 있게 보이는 방법으로서 접근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기업의 이미지가 브랜드 전략의 열쇠로 여겨지고 있어서 사무환경에 기업의 Identity를 적용해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하게 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외부의 이미지 효과 뿐만 아니라, 자사의 브랜드나 Identity를 의식한 사무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기업은 직원에게 기업의 이미지와 방향성을 깊게 침투시킬 수 있으며, 좋은 사무환경에서 일하는 것만으로도 「나는 기업의 일원이다. 라는 일체감」 과 함께, 지적 생산성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Key point
1) 브랜드 이미지의 향상
2) 우수한 인재 확보
395 page mill / 1층 로비 Face book / 휴게실 및 사옥 전경
2. 사무환경과 직원의 업무만족도 관계
사무환경의 변화는 잠재고객에게 회사를 어필하고 각인시킬 뿐 아니라, 직원에게도 크게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일찍이 미국에서는 고객만을 위한 오피스 디자인에 관심을 두고 있었지만, 지금은 직원의 사무환경 만족도를 중시하는 기업문화로 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피스의 레이아웃을 변경하는 것만으로도, 불필요한 이동시간이 단축되고 직원들의 스트레스를 경감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Key point
1) 직원의 업무만족도의 향상
2) 불필요한 동선의 단축
3) 직원의 스트레스 경감
Square, inc / 사무공간 Microsoft / 개인 업무공간
3. 어메니티 (amenity) 공간의 확보로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
사무환경 변화 (오피스 디자인) 의 장점은 실제로 업무를 보는 공간뿐 아니라, 직원의 리프레쉬 (refresh)를 위한 공간에서도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또한, 이곳은 최적의 커뮤니케이션의 장소이기도 합니다.

“사람이 모인다 = 정보가 쌓인다”

직원이 자연스럽게 모이고, 대화가 오가는 것으로 정보가 모이고 쌓여갑니다. 더욱이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를 가능성도 커집니다. 이처럼, 오피스는 직원이 묵묵히 단순작업을 행하는 곳이 아니라 계속해서 교류하며 자연스럽게 진화되어 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기술의 진보로 인해서 Skype 나 화상 전화 등으로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지만, 역시 기업을 이끄는 것은 사람이고 관계에서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좋은 환경을 만들지 못한다면 사람과의 관계 혹은 생산성을 높이는 일, 그리고 출근조차 우울한 일상이 되어버릴 것입니다.

Key point
1) 릴렉스 & 심신의 전환
2) 커뮤니케이션의 촉진
3) 새로운 아이디어의 창출
AOL / 휴게공간 EVERNOTE / 자유로운 회의공간
“릴렉스한 어메니티 공간 = 아이디어의 장소”

“답답한 업무환경에서 벗어나 심신이 편안한 상태에서 상상력은 더욱 떠오르며, 지금까지 생각하지 못한 아이디어가 탄생한다.”
Scott Burkun / Internet Explorer team ; Microsoft
「 비츠 스토리 」 제 2화 를 마치며

오피스 디자인과 기업 내 업무의 생산성은 깊은 관계가 있지만, 이러한 방법으로 확실히 생산성이 오른다는 해답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각 기업에는 각사에 맞는 독특한 기업 문화가 있고, 그 환경에 맞춘 오피스가 최적의 BEST OFFICE 라고 생각합니다. 기업이 직원들을 위해서 리프레쉬 공간을 꼭 만들어야만 한다는 법칙은 존재하지 않지만, 매일 직장에서 고군분투하며 일하는 직원들에게 사무환경의 변화들은 그들을 위한 조그만 배려와 같은 것은 아닐까요?
우리가 하루 대부분을 보내고 있는 오피스는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직장“ 이 아니라, “제2의 집“ 과 같은 쾌적하고 “일하고 싶어지는” 멋진 공간이 되어야만 한다는 것이 우리의 생각입니다.

감사합니다.

*Source:
· Photo & essay : Studio O+A Design
· Report (global work-place report) : Gallup

*Making : office design team / HANSSEM VIITZ